Japan/Japanese 外

JLPT 새로운 시험 내용 (2010~)

솔벤트 2010. 3. 16. 22:38

JLPT에서 메일이 와서 확인해 봤더니 오오..

올해도 전 볼텐데요, 일단은 N2로 보려고 생각중입니다만, 요즘 또 통~ 공부를 안해서; 오늘 일드 한편이라도 보고 자야겠어요.

과락도 있고 ㅠㅠ 걱정이 됩니다.

보시는 분들 모두 화이팅이여요!!

 

출처: http://www.jlpt.or.kr/jlpt/jlpt4.asp?Mcode=4


◆ 급수 안내

신 시험의 레벨 인정 기준은 아래와 같이 ‘읽기’, ‘듣기’ 언어 행동으로 측정합니다. 이 표에는 기술되어 있지 않지만 각각 언어행동을 실현하기 위한 언어지식도 필요합니다. 각 레벨에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소재(텍스트)를 ‘읽고’, ‘듣게’ 되는지에 대해서는 아래의 표를 참조하십시오.

 

◆ 새로운 일본어 능력시험 인정기준

레벨 * 인정기준
  각 레벨의 인정기준을 ‘읽기’, ‘듣기’의 언어행동으로 나타냅니다.
  각 레벨에는 이들 언어행동을 실현하기 위한 언어지식이 필요합니다
N1

폭넓은 장면에서 사용되는 일본어를 이해할 수 있다.
<읽기>

·폭넓은 화제에 대해 쓰인 신문 논설, 평론 등, 논리적으로 다소 복잡한 문장과 추상도 높은 문장 등을 읽고 문장 구성과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다양한 화제 내용에 깊이 있는 글을 읽고 이야기 흐름과 상세한 의도를 이해할 수 있다.

<듣기>

·폭넓은 장면에서 자연스러운 속도의 체계적 내용의 회화, 뉴스, 강의를 듣고 이야기 흐름과 등장인물의 관계, 내용의 논리구성 등을 상세하게 이해하고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

N2

일상적인 장면에서 사용되는 일본어 이해와 더불어 보다 폭넓은 장면에서 사용되는 일본어를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다.
<읽기>

·폭넓은 화제에 대해 쓰인 신문이나 잡지 기사/해설, 평이한 평론 등, 논지가 명쾌 한 문장을 읽고 문장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일반적인 화제에 관한 글을 읽고 이야기 흐름과 표현 의도를 이해할 수 있다.

<듣기>

·일상적인 장면과 더불어 폭넓은 장면에서 자연스러운 속도의 체계적 내용의 회화, 뉴스를 듣고 이야기 흐름과 등장인물의 관계를 이해하고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

N3

일상적인 장면에서 사용되는 일본어를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다.
<읽기>

·일상적인 화제에 대해 쓰인 구체적인 내용의 문장을 읽고 이해할 수 있다.
·신문 기사 제목 등을 통해 정보의 개요를 파악할 수 있다.
·일상적인 장면에서 접하는 범위의 난이도가 다소 높은 문장은 유의 표현이 제시되면 요지를 이해할 수 있다.

<듣기>

·일상적인 장면에서 다소 자연스러운 속도에 가까운 체계적 내용의 회화를 듣고 이야기의 구체적인 내용을 등장인물의 관계 등과 더불어 거의 이해할 수 있다.

N4
기본적인 일본어를 이해할 수 있다.
<읽기> ·기본적인 어휘나 한자로 쓰인 일상생활 속에서도 가까운 화제에 대한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다.
<듣기> ·일상적인 장면에서 조금 느린 속도의 회화라면 내용을 거의 이해할 수 있다.
N5

기본적인 일본어를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다.
<읽기> ·히라가나, 가타카나,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한자로 쓰인 정형적 어구, 문장,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다.

<듣기> ·교실이나 주변 등 일상생활 속에서도 자주 접하는 장면에서 느리고 짧은 회화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얻어낼 수 있다.

 

◆ 시험결과 표시

레벨

득점 구분

득점 범위

N1

언어지식(문자·어휘·문법)

0 ~ 60

독해

0 ~ 60

청해

0 ~ 60

종합득점

0 ~ 180

N2

언어지식(문자·어휘·문법)

0 ~ 60

독해

0 ~ 60

청해

0 ~ 60

종합득점

0 ~ 180

N3

언어지식(문자·어휘·문법)

0 ~ 60

독해

0 ~ 60

청해

0 ~ 60

종합득점

0 ~ 180

N4

언어지식(문자·어휘·문법)·독해

0 ~ 120

청해

0 ~ 60

종합득점

0 ~ 180

N5

언어지식(문자·어휘·문법)·독해

0 ~ 120

청해

0 ~ 60

종합득점

0 ~ 180

N1, N2, N3의 득점구분은 ‘언어지식(문자·어휘·문법)’, ‘독해’, ‘청해’의 3 구분입니다.
N4, N5의 득점구분은 ‘언어지식(문자·어휘·문법)·독해’와 ‘청해’의 2구분입니다.

 

◆ 합격/불합격 판정(과락 有)

종합득점과 각 득점구분의 기준점, 이 두 가지로 합격/불합격 판정을 내립니다. 기준점이란 각 득점구분에서 ‘적어도 이 이상은 필요한’ 득점을 말합니다. 득점구분의 득점이 하나라도 기준점에 달하지 못한 경우는 종합득점이 아무리 높아도 불합격으로 처리됩니다. 각 득점구분에 기준점을 설정한 것은 학습자의 일본어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입니다. 종합득점과 각 득점구분의 기준점에 따른 합격/불합격 판정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공지사항을 참고바랍니다.

  

◆ 시험결과 통지 예

다음 예와 같이 ① ‘득점구분 별 득점’과 득점구분 별 득점을 합계한 ② ‘종합득점’, 앞으로의 일본어 학습을 위한 ③ ‘참고정보’를 통지합니다. ③ ‘참고정보’는 합격/불합격 판정 대상이 아닙니다.

*예 N3을 수험한 Y씨의 ‘합격/불합격 통지서’의 일부성적정보 (실제 서식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득점 구분 별 득점

종합득점

언어지식 (문자·어휘·문법)

독해

청해

50/60

30/60

40/60

120/180

참고 정보

문자·어휘

문법

A

C

 A 매우 잘했음 (정답률 67% 이상)
B 잘했음 (정답률 34%이상 67% 미만)
C 그다지 잘하지 못했음 (정답률 34% 미만)

 

◆ 득점 등화란?

서로 다른 시기에 실시되는 시험에서는 출제되는 문제가 다르므로 아무리 신중하게 출제를 해도 매회 시험의 난이도가 다소 변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신시험에서는 ‘등화’ 방법을 통해 다른 시기에 실시된 시험 득점을 공통 척도상의 득점으로 표시하여 서로 비교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예를 들어 Z씨가 어느 해 7월과 12월에 N2를 수험했을 경우 득점구분의 ‘청해’ 결과를 표시했습니다. 이 두 번의 시험은 7월보다 12월이 어려웠다고 합시다. Z씨가 두 번의 시험 모두에서 전체 20문제 중 10문제를 정답이었을 경우 정답 수만을 비교하면 Z씨의 능력에는 변화가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한편 등화에 따라 얻은 척도 점수는 7월은 30점, 12월은 35점으로 어려웠던12월 시험의 득점이 높습니다. 이와 같이 시험 결과를 척도득점으로 표시함으로써 시험 난이도의 영향을 받지 않고 수험자가 능력의 향상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7월

12월

'청해'정답 수

20문제 중 10문제

20문제 중 10문제

등화된 '청해' 척도득점

30점

35점

*표 내의 문제 수 및 득점 숫자는 설명을 위한 예로서 실제 척도점수 표시에 의한 것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