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ry

② 단어를 외우는 방법

솔벤트 2010. 8. 18. 00:02

 

 

단어외우는 방법? 어떤 방법이 더 효과적일까요?

각자 개인에 맞는 방법이 있을 것 같네요. 일본어 단어를 외울 때 저는 단어장을 이용했어요. (지금도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지요)

갯수를 정하거나 단어장의 한페이지 (단어장이 많이 작다면, 한 장이나 두 장으로)분량의 단어를 하루 분량으로 정합니다.

 

이전에 문제집이나 교재에서 보고 체크해 둔 단어들을 하루분량만 옮겨적고 (잡니다.)

다음날, 이동시간이나 여유 있는 시간에 보고 외우는 시간을 갖고,

집에 돌아와 저녁에 외운 것을 다시 한번 체크. 도로 까먹은 단어는 다시 주의깊게 보고..

(무조건 다 외울 때까지 하진 않습니다. 다음 기회가 있기 때문이지요. 일종의 반복? ^^)

다시 다음날의 분량을 적어두고 (잡니다.)

요것의 [반복] [반복]

 

아직 영어단어는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방법을 찾던 중,

조혜련씨의 일본어공부책을 보고(!) 시도해 보기로 했어요.

 

 

조혜련씨의 일본어선생님이 가르쳐 준 방법은 포스트 잇에 앞장엔 단어, 뒷장에 뜻을 적고

주변에 붙여서 항상 볼 수 있게 하여 외우고, 외운 후엔 포스트 잇을  떼어 버리는 겁니다 !!

단 같은 단어의 포스트 잇을 세장씩 만들 것.

한 번 해 봤습니다.

 

 

이것도 노력의 일부가 되겠지만.. 단어장을 보고 집중해서 외우는 것과 달리

보이면 바로 확인하고 하는 과정에서 좀 더 편한 마음으로 외울 수 있는 것 같아요.

물론 일단 써 붙이고 나니 너무 많아서.. 어떻게든 떼어내고 싶으니 외울 수 밖에 없었지만요; (좋은데?ㅎㅎ)

 

 

이렇게 뒷면엔 뜻을.

단점은 왠지 종이를 너무 많이 쓰는 듯한 죄책감;;?

그렇지만 확실히 도움은 되는 듯. 계속 이 방법을 쓸지는 모르겠네요. 아직 집에 공짜로 받은 포스트잇이 많으니 ...

 

 

02번 진도 나가고 - 그냥 한 번 쭉 써보기도 해요.

 

다음의 [my단어장]도 괜찮네요. 무엇보다 잘 모르겠는 발음을 바로 들을 수 있어서 아주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