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vironment

나무 10만 그루를 심는 포장?

솔벤트 2011. 4. 3. 17:20

우리가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포장은 종이박스로 하는 포장이지요.

택배를 시키면 오는 택배박스나 과자도 상자에 포장되어 있고요. 과일도 박스에 포장되어 있고. 정말 종이를 사용하는 포장이 많은데요.

나무를 덜 훼손시키는 친환경 포장이 있답니다!

 

바로,

삼성전자의 드럼세탁기 수축포장!

(자료 출처: 삼성전자 블로그 )

 

 

수축포장이란?

2010년 5월부터 도입된 이 방식은, 제품과 포장재를 압착시켜 고정하는 것으로 종이를 재활용 필름으로 대체하여 포장을 했다는 군요.

상하 완충재 2개와 사이드 완충재 4개로 제품 외부를 감싼 후, 수축이 가능한 LDPE 필름을 사용해 제품과 포장재를 압착시켜 고정하는 새로운 포장방식입니다.  

 

수축포장의 장점

  1. LDPE 필름은 재활용이 가능
  2. 접작체와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음
  3. 인쇄잉크와 테이프 사용량을 줄이는 유해물질 저감설계(포름알데히드, TOVC 방출량 감소)
  4. 펄프 사용량 70% 이상 감축 => 연간 10만 그루의 나무심기와 동일한 효과!!

 

국내 및 유럽지역 드럼세탁기 포장에만 이용됬던 이 수축포장이 2011년에는 더욱 확대된다고 하는데요.

혹시 알고계신 정보가 있다면 덧글로 알려주세요 ^^!

 

그 밖의 장점을 더 설명하자면,

수축포장의 필름 표면에 미세한 공기구멍이 있어서 고온다습에도 강하다는군요!

그리고 투명한 포장이기 때문에 배송작업시 작업자가 안전에 더 신경을 쓰게 되고

유럽에서는 제품을 포장상태에서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더 좋은 평가를 받았답니다.

 

 

삼성은 ‘Planet First’ 라는 녹색경영 실천(참고: 위키디피아 - 삼성전자: 환경)을 가속화하기 위한 친환경 슬로건을 만들고

그에 부합하는 방식을 찾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이 수축포장이랍니다.

삼성의 Planet First가 적용된 제품들을 알고 싶으시면 이곳으로 > 윤상무상무상의 놀이터 - Planet First!! 삼성 친환경 그린존을 가다

 

삼성전자의 친환경 제품들

  • 바이오 플라스틱 휴대폰(옥수수전분 재료)
  • 재활용 플라스틱 휴대폰(폐 생수통 재활용)
  • 태양광 충전 휴대폰
  • LED TV
  • 스마트 센서 냉장고
  • 친환경 버블 세탁기

이러한 삼성전자의 드럼세탁기 수축포장은 2010 아시아 스타 어워드 ECO부문에서 수상작으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이 상은 Big Sight 국제 전시장에서 개최된 도쿄 국제 포장 전시회에서 주는 상인데요,

15개 국가별 포장 기술을 Eco, Consumer, Transport, Student 부문으로 나누어 뛰어난 포장기술을 선정하는 아시아 스타 어워드를 2년에 한 번씩 진행하는 행사 입니다.

 

도쿄팩(도쿄 국제 포장 전시회) 관련포스팅들

Korea Pack - 도쿄팩/Tokyo Pack 2010 (2010.10.5~2010.10.8) 후기

Happy Pack - 성공의 힌트는 포장에 있다! 아시아 최대 패키지 전시회 ‘TOKYO PACK 2010’

 

다른 포장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한데 자료는 별로 없네요 ..

올해 국내에서 한국국제포장기자재전 Korea Pack 2011이 6월14일 부터 열린다고 하니 관심있는 분들은 찾아가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http://www.koreapack.org/

 

친환경을 추구하는 제품 및 포장이 더욱 활성화되길 바라는 마음이 드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