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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포메이션 아키텍처(웹사이트 설계의 법칙)

솔벤트 2009. 10. 11. 00:05
지은이
출판사
한빛미디어
출간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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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

* 표지 상단에 써있는 말처럼 '교과서' 느낌이 톡 톡 나는 책이다.

  처음엔 뭐가 뭔지 모르고 읽어나가다가, 마지막엔 친절한 예시 등으로 전체를 아울러 정리할 수 있게 도와준다.

  아쉬운 점은 텍스트와 이미지 간의 연결이 자연스럽지 못한 부분이 있다. 이미지 자체의 질이 좀 떨어지는 듯.. - 크기 면에서나 언어가 외국어로만 표기된 부분도 있고, 이미지의 어떤 부분을 보라는 것인지 모르는 경우도 있었다;(나만 그런가 ㄷ)

  기획적인 면이나 사이트 설계의 순서와 중심점 등을 체크할 수 있다.

 

01 인포메이션 아키텍쳐란?

_디지털 혁명과 인포메이션 아키텍쳐

디지털 간섭과 반대로, 디지털 혁명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계층의 불이익 감소(사용에 미숙한 사람)를 위해 인포메이션 아키텍쳐가 필요하다. 인포메이션 아키텍트(人)는

1) 정보의 체계화를 위한 일반적 규칙을 이해해야 한다

2) 일상 생활을 분석하고, 사용자 요구사항을 도출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3) 비지니스 모델을 이해해 중요 정책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4) 정보의 흐름을 예측해 정보체계를 구축할 수 있어야 한다

5) 그래픽디자인과 컴퓨터 프로그래밍 작업과정 및 작업 언어를 이해해, 작업지시서를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웹은 여러 분류적으로 다양하나 전세계인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이므로 초보자를 위한 디자인 체계를 갖추는 작업이 된다. 인포메이션 아키텍쳐의 전문성에 따라 웹상의 작업시간 및 만족도, 효율성이 결정된다. 특히 앞으로 공공서비스 부분에서 큰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_생활 속의 인포메이션 아키텍쳐

도로에서 길찾기/도서관에서 책찾기/전철역에서 정보찾기

웹 사이트 정보 설계는 사람의습관 및 행동패턴을 이해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그 체계와 디자인 또한.

_인포메이션 아키텍처 활용 분야

인포메이션 디자인, 인터페이스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아키텍처 디자인

02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프로세스

_인포메이션 아키텍처의 사용 이유

목적은 고객서비스다: 고객의 경험에 근거해 찾고자 하는 정보가 있고 찾을 수 있는가.(도우미 제공여부 등)

1 컨텐츠 분류 2 레이블링(작명)작업 3 네비게이션 스타일 및 구조 제작 4 각 페이지 구성요서 배치 5 검색요소와 화면 디자인

인포메이션 아키텍트는 기획과 디자인 및 개발의 중간과정이다: 전문화 ->경험 디자인을 통한 서비스 구현

_인포메이션 아키텍처 분석

좋은 아키텍처는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 제공(가상고객 A의 시나리오를 토대로 예상), 고객의 행동을 유도, 고객의 위치와 진행 방향을 알려준다.(gnb)

_인포메이션 아키텍쳐 프로세스

상위레벨 기획(필요컨텐츠: 인터뷰, 프로파일링, 관찰) - 정보구조 설계(작업흐름도:작업성격, 카드소팅법:정보성격) - 화면구조 설계

_인포메이션 아키텍처 평가 방법론

사용성 테스트 : 쉬운가, 기억, 만족.

└ 방법: 1 전문가평가 2 자유 서핑 분석 3 카드 분류법 4 과제 부과형 평가

개선방안 제안 보고서: 정보구조, 흐름, 인터페이스 디자인 개선안

_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산출물

정보 구조도, 정보흐름 전략 설계서, 레이블링 설계서, 네비게이션 시스템 설계도, 검색 시스템 설계서, 화면 디자인 설계서

03 성공적인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사례 분석

_서울대학교 버추얼 엠디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케이스

_싸이월드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케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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