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책]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솔벤트 2013. 3. 22. 22:50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유엔식량 특별 조사관이 아들에게 들려주는 기아의 진실


장 지글러 지음 | 유영미 옮김 | 해제 우석훈 | 부록 주경복

갈라파고스 출판사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저자
장 지글러 지음
출판사
갈라파고스 | 2007-03-12 출간
카테고리
정치/사회
책소개
전 세계 기아의 실태와 배후 요인들을 대화형식으로 알기 쉽게 소...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2007년에 출간되었으나 요즘에도 계속 많이 읽혀지고 있는 책이다. 

나도 친구집에서 이 책을 발견하고는 봐야지~ 벼르다가 이제서야 보게되었다.

스위스에서 교수직을 맡고 있는 장 지글러는 자신의 유엔식량 특별 조사관신분 때 접한 것들을 아들과의 대화형식을 통해 독자들에게 전달한다. 대충만 알고 안타깝다고만 생각했던 막연한 이야기들이 구체적으로 진행되고, 한번쯤 품어봤던 의문들을 풀어주는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다.


왜 남아도는 식량에도 불구하고 기근이 많은지, 사회구조로 인한 기아이야기부터 하나하나 구체적인 일들이 언급된다. 난민캠프 병원에서 약이 모자라 살 것 같은 사람들만 선별해 구호품을 지급했던 일, 국제기구의 한계, 수확 옥수수의 1/4은 부유한 국가의 소가 먹고 있다는 사실, 세계시장에서 곡물 수확량과 가격으로 인한 기아, 전쟁과 사막화로 인한 기아 등.

산적해 있는 간단치 않은 문제들과 그럼에도 여러 이해관계로 외면받는 기아와 기아에 대한 교육마저 외면받는 현실.


가장 충격적인 것은 기근이 인구수를 조절한다는 유럽적·백인우월주의 '자연도태설' 이었다. 나도 어렸을 적 그런 생각을 어렴풋 했던 기억이 나서 더 경악스러웠다 ㅠㅠ; 제대로 된 정확한 정보에 대한 공부가 필요함을 느끼게 되었다. 책이 널리 읽히고 있는 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에 관심을 가지고 '인간적으로' 기아문제가 해결되가길 바란다. 그에는 경제적인 면에서부터 환경적인 면 등 여러 가지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만큼 총체적인 해결책을 찾아가야 할 것이다.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그림 그리는 남자  (0) 2013.04.02
[책] 서른과 마흔 사이  (0) 2013.03.28
[책] 긍정의 배신 Bright-Sided : 과유불급  (0) 2013.03.13
[책] 브리다  (0) 2013.02.26
[책] 철학자 들뢰즈, 화가 베이컨을 말하다  (0) 2013.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