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책] 서른과 마흔 사이

솔벤트 2013. 3. 28. 00:06



서른과 마흔 사이

30대에 이루지 못하면 평생 후회하는 70가지

Thing to Know from 30's to 40's


오구라 히로시 지음 | 박혜령 옮김

토네이도 출판사




서른과 마흔 사이

저자
오구라 히로시 지음
출판사
토네이도 | 2010-09-20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30대를 후회없이 맞이하고 보내자!일본 젊은 비즈니스맨에게 가장...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제목보다 목차명을 보고 더 끌렸던 책. '낡고 오래된 습관을 떠나지 못하는 당신에게' 라던지 '처음 한 걸음을 내딛기 어려운 당신에게' 등이 뭔가 나에게 해답을 주지 않을까 생각하며 읽었다. 서른과 마흔 사이라며 삼십대를 위한다고는 하지만 보통의 자기계발서들과 비슷한 이야기가 많이 들어있다. 나이와 관계없이 읽어도 무방하다 :)


앞서 <긍정의 배신>을 읽었더니 여기서 외치는 '긍정적 사고를 가져라!'라 거슬렸지만, 내가 경계하는 것일 뿐 도를 넘지 않는 범위였다. 긍정적인 것도 분명 좋은 점이 있으니. 타인과의 관계가 틀어졌을 때 남을 원망하기보다 스스로를 변화시켜라 - 하는 말들은 개인적 관계에서는 어느정도 맞지만, 사회 시스템상의 문제라면 자기를 공격하기보다는 분노의 대상을 정확히 알고 개선시키려는 노력이 중요하다는 것이 요즘의 생각이다. 보통의 자기계발서의 내용이라고 했지만 새로운 관점과 이야기들도 있기에 그에 대해 적어두려 한다.


01. 낡고 오래된 습관을 떠나지 못하는 당신에게

쓸데없는 고민을 하지 말자. (= 생각 버리기 연습) 상사의 지적은 받아들이고 우울해하지 마라, 당신을 신경쓰고 키워주려는 것이다. 눈 앞에 존재하는 것에 몰입하라. 되고 싶은 모습을 마음에 새기자. 정리정돈을 철저히! 내키지 않거나 불필요한 습관은 끊어버리자.


'상사의 지적' 부분은 정말 공감한다. 나는 듣고 그야말로 멘붕에 빠졌었다. 고쳐지지 않을 테지만 좋지 않은 모습이라는 말을 들어서.. 스스로도 고칠 자신이 없어서; 하지만 지적받는다는 것은 나의 잘못된 점을 타인의 시선으로 볼 수 있게 되는 기회다. 정리정돈은 방청소뿐 아니라 스케줄 정리 등이 포함된다.


02. 지나간 인생을 돌려받고 싶은 당신에게

실패해도 후회하지 않으려면 최선을 다하면 된다. 남의 시선에 연연하지 말자.(부정적 피드백 포함)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스스로를 드러내라. 열정과 자신감이 중요할 때가 있다. 성공, 실패보다 하고싶은지 아닌지를 생각하라.


그러고보면 후회한 적은 거의 없다. 그 상황에선 그게 최선이었다고 생각하니까.. 바보같은 일을 했더라도 말이다.


03. 처음 한 걸음을 내딛기 어려운 당신에게

느꼈다면 실천하자. 마음의 리플레잉을 먼저하거나/생각보다 행동부터 먼저하거나. 가능한한 단순한 것부터 조금씩 시작하면 티핑포인트를 만들 수 있다. 남과 비교말고 자기페이스로 꾸준히 성장시키자. 확실한 길은 어차피 없다. 해야하는 일을 하는 '방법'이라도 '하고싶은 방식'으로 해서 즐기자.


04. 상대가 내뜻대로 되지 않아 고민하는 당신에게

타인에게 완벽을 바라지말라. 내가 누군가에게 서운하다면, 그 사람을 서운하게 하진 않았는지 되돌아보라. 타인에게 기대하고 원망하지 마라. 타인을 위하는 의도와 목적이 중요하다.(마음이 전해지기에) 


여기서 그간의 인간관계들을 되돌아 보았다. 서운한 감정을 서로 전해서 알았다면 좋았을까? 잘 모르겠지만 이렇게 완전히 남이 되진 않았을 것 같기도 하다.


05.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당신에게

신뢰. 명예. 타인의 자존심을 존중하라.


06. 결심한 일을 지속하지 못하는 당신에게

'완벽하게 하기, 습관이 되기'는 어렵다. 30%만 성공하면 된다고, 한번이라고 목표에 도달하면 된다고, 욕심내지 않으면 성공할 수 있다. 자신의 달성도를 항상 체크하라. 세분화된 목표는 달성하기 쉽다. 리스트 줄 긋기 등 '시각화'효과를 활용하라. 항상 보이는 곳에 목표를 붙여라. 1목표 달성시 1포상! 마지막 한 걸음 더 분발해보자. 기회를 놓치지 마라.


여기서 말하는 방법을 사용해 봐야 겠다. 전날 하려는 일 목록 정리하고 하나하나 해나가면 삭제하기. 그리고 나만의 작은 포상.

너무 조바심내지 말고 나만의 페이스로, 시각화 효과를 활용하기.


07. 꿈과 목표를 발견하지 못하는 당신에게

'파랑새 증후군'은 아닌가 체크. 자기 앞에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해야 행운이 찾아온다. 언어로 표현하다보면 깨닫게 될 것이다. 유보하지 말자. 도망쳤다면 새로운 곳에서 빚을 갚자. 매달 꿈을 업데이트(갱신)!! 머리에서 수첩으로 옮겨라.